DIGITory/Mac2013. 3. 11. 13:29

(http://iglassbox.thoth.kr/?mid=blog&document_srl=13093250)


맥을 사용하시다 보면 어느 순간 시스템 성능이 처음과는 달리 현저하게 느려지거나 다음과 같은 이상한 반응을 보일 때가 있습니다.

비디오 설정 리셋, 최고의 속도로 돌고 있는 팬 (CPU Fan) 소음, 키보드 백라이트 이상, 현저하게 느려진 성능 속도 등등.

이럴 경우에는 여러 가지 처치 방법이 있겠으나 오늘은 PRAM (Parameter Random Access Memory)과 SMC (System Management Controller)에 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그런데 PRAM과 SMC 리셋 전에 가장 잘 기억하셔야 하는 점은 PRAM과 SMC는 아래의 긴급 조치를 먼저 수행하신 후에 그래도 성능이 원상복구 되지 않을 경우에만 사용해야 하는 최후의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Format 하고 OS X를 다시 설치하는 게 제일 좋은 방법이지만요.)


- 종료 (Command+Q) 또는 강제 종료 (Command+Option+Esc) 실행 중인 모든 앱
- 로그오프 후 재로그인
- 잠자기 모드 후 재로그인 (맥은 잠자기 모드에서 시스템을 점검하는 기능이 있죠.)
- 맥을 재시작
- 종료 및 전원 제거 (최소 30초 이상)
- 시스템 클리닝 (Mac Keeper, Onyx, CleanMyMac 등등)
- 디스크 권한 복구 (디스크 유틸리티)

위와 같은 사전 조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맥에 별다른 시스템 향상 기미가 보이지 않을 경우, 이제 바로 PRAM과 SMC를 시도해 봐야 하는 시점이 됐다고 판단할 수가 있습니다.

1. PRAM (Parameter Random Access Memory)

PRAM은 맥 OS X 시스템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특정한 정보를 저장해 놓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저장되는 정보들에는 Startup booting disk, 다양한 화면 및 비디오 설정, 스피커 볼륨, 및 DVD 설정 등이 있으며, PRAM 실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맥 종료 (Turn Off)
- 맥에 전원을 넣고 Command+Option+P+R 키들을 동시에 누르고 있음
- 맥 시작 사운드를 3번 들을 때가지 계속 누르고 있다가 4번째 재시작이 되기 전에 누르고 있던 키들을 동시에 놓음

위와 같이 PRAM 리셋을 하신 후에는 전 보다는 조금 더 빨라진 맥의 성능을 확인 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2. SMC (System Management Controller)

SMC 리셋 방법은 인텔 CPU를 장착한 맥에만 해당이 되는 기능이며, 다음과 같은 성능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에 필요한 리셋입니다.

- 팬에서 발생하는 과도한 회전 소음

- 키보드 백라이트 오동작

- 맥 잠자기 또는 깨우기 오동작

- 기타 맥의 전체적인 성능 저하

SMC 리셋은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인텔 CPU 기반의 맥에만 해당이 되는 사항이구요.

1. Mac Books (배터리 제거)

- 맥 종료, 전원 코드 제거, 및 배터리 제거

- 전원 버튼을 5초간 누르고 있다고 놓음

- 배터리 재장착, 전원 코드 투입, 및 맥 재시작

2. Mac Books (배터리 제거하지 않음)

- 맥 종료 및 전원 코드 유지

- Shift+Control+Option+전원 버튼을 5초간 누르고 있다가 놓음

- 맥 재시작

3. Desktop Mac Pros, iMacs and Mac minis

- 맥 종료 및 전원 코드 제거

- 최소 15초간 전원 코드 제거 상태 유지

- 최소 5초간 전원 코드만 투입한 상태 유지 (맥 재시작 하지 않음)

- 맥 재시작

이상으로 맥의 성능 향상을 위한 PRAM과 SMC 리셋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위 방법들은 사용하고 있는 맥의 성능이 전 보다 현저하게 떨어졌다고 생각이 될 경우에 활용이 가능한 리셋 방법들이며, 위의 방법들을 사용하기 전에는 글 맨 앞에서 언급한 사전 성능 향상 조치를 반드시 먼저 수행한 후 그래도 성능이 향상되지 않을 경우에만 사용할 것을 권장하면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Jo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