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ah~Blah~2006.08.10 17:08


아이들은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어른들은 모르고 지나가는 오염물질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우가 많다. 만약 아이가 자주 배 아파하고, 피부염으로 힘들어한다면, 실내 오염의 주범인 주방부터 점검해야 할 것이다.




1 주방수건은 매일 바꾼다
주방을 항상 청결히 한다면서 잊기 쉬운 게 바로 주방수건이다. 조리를 하면서 계속 사용하는 이 주방수건은 다른 어느 것보다 청결해야 하는 것. 여러 개를 준비해두고 매일매일 바꿔 사용한다.

2 물이끼 안 끼는 싱크대
습기로 인해 비브리오균, 살모넬라균이 발생하는 곳. 따라서 매일매일 청소해야 한다. 싱크볼의 물이 넘치는 구멍, 식기 건조망 아랫바닥, 고무마개까지 구석구석 청소할 것.

3 설거지는 꼭 더운물로
주방세제에 함유된 환경호르몬의 일종인 알킬페놀류를 깨끗이 씻어내기 위해서는 다소 덥더라도 반드시 더운물로 설거지를 해야 한다. 천연재료의 주방세제를 사용하는 것도 아이디어. 





4 정기적인 소독
수저통에는 대장균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일주일에 한 번씩 수저를 약 20분간 가열하여 소독한다.
수저통도 눕혀서 쓰는 것보다 세워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수세미는 락스에 30분 이상 담가 햇빛에 말려 소독한다.

5 음식 찌꺼기 끼지 않게
설거지가 끝난 후에는 설거지통도 수세미로 닦아 뒤집어 말린다.
마지막으로 배수망의 음식물 찌꺼기를 싹싹 비워내고 락스와 세제를 섞은 물에 담가 칫솔로 깨끗이 닦아준다. 수시로 끓인 물을 부어주면 살균 및 악취제거 효과가 있다.

6 음식 쓰레기 원천봉쇄
큰 냄비 넣고 작은 냄비 꺼내 딱 먹을 만큼의 양만 만들어 음식물 쓰레기를 원천봉쇄한다. 여름 되면 빨리 쉬어버리기 때문에 적게 만드는 게 최선의 방법. 냉장고에 많이 넣을수록 전기료만 올라간다.




7 밀폐용기로 냄새 제거
음식물 쓰레기를 지퍼백이나 밀폐용기에 모아두었다가 버린다.
냄새 절대 새지 않기 때문에 한결 주방이 쾌적. 싱크대에 거름망을 두고 설거지하기 전 이곳에 음식물을 버리면 설거지와 분리수거가 한결 수월해진다.

8 녹차 찌꺼기로 냄새해결
쓰레기통 냄새를 없애는 가장 좋은 재료는 녹차 찌꺼기.
먹고 남은 티백을 쓰레기통에 넣는다. 젖은 신문지를 덮거나, 아예 나프탈렌을 넣는 것도 방법. 
내용출처 : [직접 서술] 블로그 집필 - .:+:★:+:.별이빛나는밤에.:+:★.:+:.

(출처 : '깨끗한 위생 주방 만드는 8가지 방법' - 네이버 지식iN)

Posted by Joe.C